Cache-Control: max-age=31536000 흑염소 효능, 과학적으로 파헤치기
본문 바로가기
  •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생활 정보 스토리

흑염소 효능, 과학적으로 파헤치기

by 한-스토리 2023. 10. 21.

보약으로 흑염소가 유행하면서 여기저기 흑염소 건강식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진짜 흑염소를 먹는다고 효능이 있을까요?

흑염소에 어떤 효능이 있기에 이렇게 유행을 하는건지, 그 효능에 대해 과학적으로 알아보고싶어졌습니다.

 

 

 

안녕하세요.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리는 한스토리 입니다.

 

 

총정리

 

건강식품에도 이상하게 유행이 있는데, 요새 여기저기서 흑염소를 먹는다는 이야기가 많이 들립니다.

 

"아무래도 옆에서 누가 흑염소를 먹고 어디가 좋아졌다더라 

혹은 방송에서 흑염소가 어디어디에 좋다더라"  하는 이야기를 듣고 혹할 수도 있구요

누군가는 정말로 그 효능을 봤을 수도 있죠.

 

그렇다면 흑염소가 정말로 우리 몸에 좋은 영향을 줄까요?

 

오늘은 이 질문에 대해서 광고가 아닌, 정말로 분석해보는 내용을 전달해보려고 합니다.

 

 

*흑염소 제품에 대한 추천 내용 일절 없는 순전히 흑염소의 효능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1. 흑염소의 수요   

 

 

약 2천년 전부터 우리나라에서는 염소를 사육해 왔으며, 특히 흑염소는 오래전부터 건강식품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동의보감',  그리고 중국의 고대 의학 서적에서도 흑염소의 효능에 대해 기록되어 있는 내용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아주 오래전부터 허약한 체질 개선, 임산부에게 좋은 보양식, 노약자와 어린이에게 좋으며 특히 양기를 돋우는 데 좋다는 이야기가 계속 전해져 내려온 것이죠.

 

흑염소

 

이렇게만 보면 어린이와 노약자에게 좋고 남자와 여자에게 좋으니 사실상 모든 사람에게 좋다는 것으로 느껴져 과장된 효능이 아닌가 의심마저 듭니다.

 

아무튼 이러한 흑염소의 효능이 전해져 오면서 흑염소를 증탕한 액, 염소탕, 고기, 가공품 등 다양한 형태로 소비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약 80% 이상이 추출액으로 소비되고 있다고 하네요.

 

흑염소 시장은 생각보다 큰데요, 2001년에 이미 전국에 약 4만개 정도의 흑염소 추출액을 만드는 업소가 있었다고 합니다. 그 당시 하루 4만두의 염소가 소비되고 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1)

 

하지만 아무래도 기호성이기도 하고 일반적인 식품이라기 보다는 약재 느낌이 강하기 때문에 다소 거리감이 들기도 합니다. 물론 구입하고자 하면 인터넷이든 오프라인이든 어렵지 않게 구매를 할 수 있기도 하구요.

 

 

 

2. 흑염소의 효능   

 

앞서 흑염소가 허약체질에 좋으며 임산부나 남성의 양기를 돋우는데 효과가 있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옛날에야 이것저것 먹어보면서 이걸 먹어보니 여기에 좋은 것 같다 라고 경험적인 내용이 많았겠지만

현대에 들어와서는 조금 더 분석적으로 검토하는 과정이 필요해졌습니다.

 

 

한국식품연구원에서는 염소 육의 정확한 영양학적 자료를 얻기 위해 직접 도축한 흑염소를 이용하여 정밀한 성분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2)

 

연구 결과 흑염소 육에서는 다른 육류에 비해 지방함량이 낮고 단백질 함량이 높으면서, 무기질 함량과 특이적인 생리활성 영양성분인 carnitine도 높음 함유율을 보이는,

그러니까 실제로도 다른 가축에 비해 영양학적 성분이 높다는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또한 한국흑염소협회(3)에 따르면  흑염소의 주요 성분 중에서는  인체에 필요한 칼슘이 소, 돼지, 닭에 비교하여 약 10배 이상이며 특히 토코페롤(비타민 E)이 45mg이나 함유되어있는 약용 동물이라 말합니다. 

 

흑염소와 약용식물 복합 증탕추출액 및 증류액이 조골세포 증식과 파골세포 형성에 미치는 영향

 

흑염소의 성분에 대해서는 다른 연구결과에서도 검증된 사례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4)

 

흑염소와 약용식물 복합 증탕추출액 및 증류액이 조골세포 증식과 파골세포 형성에 미치는 영향' 이라는 논문에 따르면, 6종~9종 정도의 한약재를 첨가해서 추출하는 흑염소 액이 훨씬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고 합니다. (4)

 

그리고 흑염소가 자라온 환경, 사료 등에 따라 차이가 또 있다고 하네요.

 

Goat meat quality. Small Rumin Res

 

 

 

3. 흑염소 요리   

 

 

사진출처 : 한국흑염소 협회

 

 

흑염소는 탕,  전골, 수육, 무침, 진액 등 다양한 요리형태로 먹을 수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80% 이상이 진액의 형태로 소비되고 있기에  아무래도 가장 쉽게 구할 수 있는 것 또한 진액이겠죠.

 

 흑염소는 분명 영양성분이 다른 가축류에 비해 뛰어난 점은 있지만, 결코 만능 식품도 아니거니와

누군가에게는 부작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사기도 꽤 있는 듯 하구요.

 

좋은 제품을 고르는 방법은 이 글의 주제를 벗어나기 때문에. 

참고사항으로 하나만 보여드리면 [한국흑염소협회] 에서는 매달 흑염소 시세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23년 9월 산지 흑염소 시세 바로가기]

 

 

 

 


고단백 저지방,  미네랄과 비타민, 항산화, 우을증 감소와 허약체질 개선, 면역체계 지원 등, 다양한 방면으로 건강식품이라고 알려진 흑염소는 수요가 많아지는 만큼 가격도 올라가고 있으며 고객을 현혹시키려는 마케팅, 심지어 사기제품까지도 성행하고 있습니다..

사실 아무리 흑염소에 뭐가 많이 들어있다 해도 결국 가장 좋은 것은 그냥 평범하게 건강한 식단 먹고 운동 꾸준히 하고 규칙적으로 생활하고.. 그런 교과서적인 생활을 하는게 더 도움이 많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래도 플라시보를 무시할 수 없기에..

 

흑염소를 구매하고자 하는 분들은 부디 속지 말고 똑똑한 소비 하시기를 바라며 

이번 포스팅을 마칩니다.

 

 

 

 

 

 

Reference

 

(1) '흑염소 추출액 제품에서 품질 지표의 도출에 관한 연구', 길복임 외, Korean J.Food & Nutr. Vol. 14. No. 4 (2001)

(2) 흑염소 육의 영양학적 품질, 김영붕 외, 한국식품연구원 

(3) 한국흑염소협회

(4) '흑염소와 약용식물 복합 증탕추출액 및 증류액이 조골세포 증식과 파골세포 형성에 미치는 영향', 송효남 외, Journal of Nutrition and Health, 2015

(5) Webb EC, Casey NH, Simela L. Goat meat quality. Small Rumin Res 2005; 60(12): 153-166